4계절이 아름다운 전주의 가까운 수목원을 6월 4일 다녀왔습니다. 아침 9시 30분정도에 도착했는데요. 이미 주차장은 만차가 되가고 있었습니다. 전주 수목원은 국내 유일의 도로전문 수목원으로 국민과 함께하며 공익을 우선시하는 사회공헌활동 차원으로 비영리로 운영하고 있는 곳입니다.
한국도로공사 전주 수목원
관람안내: 입장무료!!! 주차무료!!!
▪ 관람시간: 09:00~18:00(매주 월요일, 설날·추석 당일 휴원) / 입장마감: 17:00
▪ 위치(주소): 전라북도 전주시 덕진구 번영로 462-45 (반월동 848-39)
▪ 면적 및 관리현황: 약 291,795㎡, 장미원 등 24개 주제원 197과 3,867종
▪ 수목원 내 음식물 반입 및 섭취 금지.(물, 음료, 영유아 이유식은 섭취 가능)
이것만은 꼭 지켜주세요
-식물 훼손 및 관람동선 외 출입 / 쓰레기 투기 / 삼각대 반입 / 음료 외 음식물 섭취 / 흡연·음주
-돗자리 반입 / 애완동물(안내견 제외) / 운동기구(킥보드, 인라인, 공 등) / 방송기기(확성기, 마이크, 촬영드론 등)
한국도로공사 전주수목원_장미원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URL클릭!~
오늘 저와 함께 떠날 곳은 "한국도로공사 전주수목원 수국원" 입니다. 수목원의 안내지도 참고시 35번에 해당됩니다.
수목원 입구를 지나 바로 왼쪽길 숲(트리하우스)과 오른쪽 숲에 있지요!~ 포스팅에 나오는 수국관련 글은 한국도로공사 전주수목원의 갤러리 및 각 수국의 푯말을 참고하였습니다. photo by Luxurycrow
수 국
Hydrangea macrophylla
Saxifragaceae (범의귀과)
꽃은 중성화로 6∼7월에 피며 10∼15cm 크기이고 산방꽃차례로 달린다. 꽃받침조각은 꽃잎처럼 생겼고 4∼5개이며, 처음에는 연한 자주색이던 것이 하늘색으로 되었다가 다시 연한 홍색이 된다. 수국은 초여름 풍성하게 꽃이 피어 화단을 시원하게 장식해 주는 정원수다.
수국 ‘글로잉 알프스’
Hydrangea macrophylla 'Glowing Alps'
Saxifragaceae (범의귀과)로 유럽에서는 알펜글루헨 Alpenglühen으로 불린다. 알펜글루헨은 알프스의 노을이란 뜻
수국 ‘얼리블루’
Hydrangea macrophylla 'Early Blue'
Saxifragaceae (범의귀과)
수국 ‘오팔’
Hydrangea macrophylla 'Opal'
Saxifragaceae (범의귀과)
수국‘에버블루밍’
Hydrangea macrophylla 'Everblooming'
Saxifragaceae (범의귀과)
산수국 ‘미야마에 무라사키’
Hydrangea serrata ‘Miyama-yae murasaki'
Saxifragaceae (범의귀과)
수국 ‘블라우어 프린츠’
Hydrangea macrophylla 'Blauer Prinz'
Saxifragaceae (범의귀과)
산수국
Hydrangea serrata f. acuminata
Saxifragaceae (범의귀과)
산수국은 우리나라 중부 이남의 산에서 자라는 낙엽 관목으로 습기가 많은 곳에서 자란다.
꽃은 희고 붉은색이 도는 하늘색으로 수술과 암술을 가운데 두고 앞에는 지름 2~3㎝가량의 무성화가 있다. 열매는 9~10월에 익으며 이 시기 꽃 색은 갈색으로 변해 있다.
이처럼 꽃 색이 변하는 것은 꽃이 아닌 것이 꽃으로 되어 있기 때문인데 처음에는 희고 붉은색이지만 종자가 익기 시작하면 다시 갈색으로 변하면서 무성화는 꽃줄기가 뒤틀어진다.
산수국 ‘베니가쿠’
Hydrangea macrophylla 'Flamenco'
Saxifragaceae (범의귀과)
수국 ‘셈퍼플로렌스’
Hydrangea macrophylla 'Semperglorens'
Saxifragaceae (범의귀과)
수국 ‘썸머그린’
Hydrangea macrophylla 'Summergreen'
Saxifragaceae (범의귀과)
트리하우스는 수국원을 찾는 아이들이 한 번씩은 꼭 올라가는 곳입니다. 이곳은 작은 도서관으로 꾸며져 있습니다.
트리하우스에 한 번은 올라가야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숲 나무가 있는 수국원에 자연스러운 햇빛이 들어오는 경관이 아름답기 때문이죠!~
나무수국
Hydrangea paniculata Siebold
Saxifragaceae (범의귀과)
일본이 원산지이고 관상용으로 정원에 심는다. 꽃은 7∼8월에 가지 끝에 원추꽃차례를 이루며 피는데, 중성화와 양성화가 한 꽃차례에 함께 달린다. 꽃받침조각은 타원 모양 또는 원 모양이고 꽃잎과 모양이 같으며 흰색 또는 붉은 색이다. 열매는 9∼10월에 맺는다.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산수국 ‘오아마차’
Hydrangea serrata 'O-Amacha'
Saxifragaceae (범의귀과)
수국 ‘홀스타인’
Hydrangea macrophylla 'Holstein'
Saxifragaceae (범의귀과)
한국도로공사 전주수목원의 가장 많은 수국은 아무래도 산수국으로 생각된다. 가장 많이 보이기 때문이다.
산수국 ‘구레나이’
Hydrangea serrata 'Kurenai'
Saxifragaceae (범의귀과)
수국의 색과 모양이 너무도 많고, 심지어 토양의 성질에 따라 색이 변하기 때문에 품종을 알아내는 일은 쉬운일이 아니다. 수국은 원산지가 중국으로 알려져 있지만, 일본으로 건너가면서 품종 개량이 많이 되었다. 옛날 우리나라에서는 繡毬수구(수놓을 繡, 공 毬)라 해서 비단으로 수를 놓은듯한 둥근 꽃이라 했었다.
한편 수국은 토양의 pH에따라서 산성이면 푸른색 알카리성이면 붉은색(분홍) 중성이면 보라색으로 변한다고 알려져 있다. 이는 우리가 과학시간에 배운 리트머스 종이 실험과 반대로 리트머스는 산성에는 붉은색, 염기성에는 푸른색, 중성에는 보라색이니 수국은 이와 정반대로 변한다.
수국은 꽃 피는 시기가 초여름으로 이제 시작된 장마는 물을 많이 필요로 하는 수국에게는 반가운 계절일 것입니다.
소나기가 그친 휴일의 어느 날!~ 시원한 그늘이 있는 한국도로공사 전주수목원의 수국원을 찾는 것도 여름을 보내는 한 가지 방법일 것입니다. 지금까지 비단으로 수를 놓은 듯... 둥근 꽃이 많은 전주수목원에서 럭셔리크로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전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주 덕진공원 단오축제와 전주시민갤러리 부채 (21) | 2023.07.05 |
---|---|
전주 물놀이터_전북도청 물놀이터와 마전숲공원 물놀이터 (27) | 2023.06.27 |
전주 서학동사진미술관 두평 갤러리 (46) | 2023.06.23 |
전주여행의 시작 전주 고속버스터미널과 영풍문고 (21) | 2023.06.20 |
한국도로공사 전주 수목원_장미원 (22) | 2023.06.1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