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럭셔리크로우의 전주 기행
  • 럭셔리크로우의 전주 기행
  • 럭셔리크로우의 전주 기행
생활 꿀Tip

코로나19 백신 종류 화이자,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vaccine

by 전주 럭셔리크로우 2021. 7. 30.
반응형

코로나19 백신 vaccine 어디까지 아니?

우리나라 코로나19 백신

 

위 표의 내용을 쉽게 설명한다면, 화이자(코미나티주)모더나의 경우 mRNA백신으로 핵산백신이라 하여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표면항원 유전자를 RNA 형태로 몸에 주입하여 체내에서 표면항원 단백질을 생성해 면역반응을 유도하는 백신입니다.

얀센과 아스트라제네카 vaccine

 

아스트라제네카얀센의 경우 바이러스벡터백신으로 전달체 백신이라 하여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표면항원 유전자를 다른 바이러스 주형에 넣어 몸에 주입하는 방식입니다. 얀센의 경우 1회의 접종횟수가 특별합니다.

 

화이자의 경우 특별한 부분이 보관이 초저온(-90~ -60)이라 보관이 중요하며, 희석을 필요로 하므로 숙련된 의사 및 간호사가 필요합니다. 개인적으로 화이자vaccine 희석시(희석액 0.9% NS 1.8ml) 교차오염이 발생할 확률이 더 있음으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백신의 예방원리 및 종류 [그림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그렇다면 현재 우리나라의 백신 접종현황을 살펴볼까요!

코로나19 백신 접종현황_2021.07.30. 00시 기준

 

코로나19 Coronavirus Vaccine

 

아직 접종 완료된 사람만 700만명이 조금 넘었습니다. 아직도 갈 길이 멀군요!~

의료종사자 분들 힘내십시요!~

 

코로나19 백신 종류, vaccine 화이자(코미나티주), 모더나(코비드), 아스트라제네카, 얀센효능효과용법용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글의 출처는 '식품의약품안전처' 입니다.

화이자 vaccine

 

화이자 코미나티주

효능효과-16세 이상에서 SARS-CoV-2 바이러스에 의한 코로나19의 예방

용법용량

1. 투여용량

-16 이상 /  약은 희석   0.3 mL 21 간격을 두고 2 근육주사 한다.  약과 다른 COVID-19 백신과의 호환성에 대한 자료는 없다 약으로 1 투여 받은 사람은 백신접종 일정을 완료하기 위해  약으로 2 투여를 받아야 한다.

 

2. 투여방법

 약은 희석 후에 근육주사로 투여하며가급적 위팔 삼각근에 투여한다.

 약을 희석한 바이알에는 0.3mL 6 용량이 들어있다. 1개의 바이알에서 6 용량을 취하기 위해서는 최소잔여형 주사기  주사바늘을 사용해야 한다최소잔여형 주사기와 주사바늘 조합제품의 잔류량은 35 마이크로리터 이하여야 한다표준 주사기와 주사바늘을 사용하는 경우 1개의 바이알에서 6회째 용량을 취하지 못할  있다.

 

주사기  주사바늘의 종류와 관계없이,

 1 용량에는  약의 희석된 용액 0.3 mL 포함되어야 한다.

희석한 바이알에 남아있는 백신의 양이 0.3 mL  되는 경우에는 바이알과 내용물을 폐기해야 한다.

여러 바이알에 남아있는 백신을 모아서 사용해서는  된다.

- 혈관내피하 또는 피내 주사해서는  된다.

- 동일한 주사기로 다른 백신 또는 약물과 혼합해서 사용해서는  된다.

 

mRNA Vaccine

 

모더나(코비드)

효능효과-18세 이상에서 SARS-CoV-2 바이러스에 의한 코로나19의 예방

용법용량

1. 투여 용량

-18 이상 /  약은 0.5 mL 4 간격으로 2 투여한다.  약과 다른 COVID-19 백신과의 호환성에 대한 자료는 없다 약으로 1 투여를 받은 사람은 백신접종 일정을 완료하기 위해  약으로 2 투여를 받아야 한다.

 

2. 투여 방법

-  약은 근육주사로 투여하며가급적 위팔 삼각근에 투여한다.

- 혈관내피하 또는 피내 주사해서는  된다.

- 동일한 주사기로 다른 백신 또는 약물과 혼합해서 사용해서는  된다.

- 투여 관련 주의사항은 사용상의 주의사항 ‘10. 적용상의 주의 참조한다.

 

10. 적용상의 주의

1)  약은 조제된 주사액의 무균성을 보장하기 위해 전문의료진이 무균조작(aseptic technique) 통해 조제하고 투여해야 한다.

2)  약은 해동되면 바로 사용할  있다흔들거나 희석하지 않는다해동  주사액을 취하기 전에 바이알을 부드럽게 회전(swirl) 시킨다.

3)  약은 다회투여용 바이알이며 1개의 바이알에는 표시된 투여 횟수분 이상이 과충전 되어 있다. 1 용량(0.5mL)에는 100마이크로그램의 코로나19 mRNA 백신(지질 나노입자에 삽입된 형태) 들어있다.

4)  주사 새로운 멸균 주사바늘과 멸균주사기를 사용하여 바이알에서 1 투여 용량인0.5mL 주사기로 취한 약은 바로 사용해야 한다.

5)  약은 백색 내지 미백색의 분산액으로백색 또는 반투명의 제품 관련 미립자가 포함될  있다투여 전에 바이알과 주사기를 육안으로 검사하여 다른 미립자 물질이나 변색  이상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주사기로 확한 용량(0.5mL) 취해지지 않았거나변색 또는 이물질이 육안으로 관찰되면 해당 백신을 투여해서는  .

6) 백신의 이력을 추적하기 위해 접종하는 백신의 이름과 제조번호가 명확히 기록되어야 한다.

 

아스트라제네카

 

아스트라제네카

효능효과-18세 이상에서 SARS-CoV-2 바이러스에 의한 코로나19의 예방

용법용량

1. 투여용량

-18 이상 /  백신은 0.5mL  4~12 간격으로 2 투여한다.

 

2. 투여방법

- 약은 근육주사로 투여하며가급적 위팔 삼각근에 투여한다.

-혈관내피하 또는 피내 주사해서는  된다.

-동일한 주사기로 다른 백신 또는 약물과 혼합해서 사용해서는  된다.

-투여 관련 주의사항은 사용상의 주의사항, ‘10. 적용상의 주의' 참조한다.

 

10. 적용상의 주의

1)  백신은 무색 내지 엷은 갈색의투명하거나 약간 불투명한 용액이다투여 전에 이물질이나 변색이 보이는 육안으로 검사하여야 한다용액이 변색되었거나 입자가 육안으로 관찰되면  바이알은 폐기한다.

2) 1 투여량 0.5mL 주사기에 취하여 근육  주사한다개인별로 별도의 멸균 주사침을 사용한다.

3) 바이알에는 표시된 투여횟수분 이상이 들어있다마지막 접종량을 취한 후에도 바이알에 약간의 액체가 남아 있는 것이 정상이다최소 용량 주사기 /또는 주사침을 사용하는 경우 추가 투여량으로 충분한 잔여분이 바이알에 남아있을  있다. 1회당 0.5mL 완전히 취하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0.5mL 되지 않는 잔여분은 폐기해야 한다여러 이알로부터 잔여분을 모아서 사용하면 안 된다.

4) 백신의 이력을 추적하기 위해서 접종을 받는 개인별로 투여 받은 백신의 이름과 제조번호가 명확히 기록되어 한다.

 

Coronavirus Vaccine

 

얀센

효능효과-18세 이상에서 SARS-CoV-2 바이러스에 의한 코로나19의 예방

용법용량

1. 투여 용량

-18 이상 /  약은 0.5mL 1 근육주사로 투여한다.

2. 투여방법

- 약은 근육주사로 투여하며가급적 위팔 삼각근에 투여한다.

-혈관내피하 또는 피내 주사해서는  된다.

-동일한 주사기로 다른 백신 또는 약물과 혼합해서 사용해서는 안 된다.

-투여 관련 주의사항은 사용상의 주의사항 ‘10. 적용상의 주의 참조한다.

 

10. 적용상의 주의

 백신은 무색에서 연한 노란색의 투명하거나 유백색의 현탁액이다투여  바이알을 육안으로 검사하여 백신 미립자나 변색 또는 바이알 균열이나 손상 등의 이상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이들  하나라도 확인되는 해당 백신을 투여해서는  된다.

백신을 투여하기 전에 다회용량 바이알을 똑바로 세운 상태로 10 동안 부드럽게 회전시켜(swirling) 내용물 조심스럽게 혼합한다흔들어 섞지 않는다멸균 주사바늘과 멸균주사기를 사용하여 다회 용량 바이알에서 1 투여 용량인 0.5mL 추출하여 근육 주사로만 투여한다. 0.5mL 되지 않는 잔여분은 폐기한다.

백신의 이력을 추적하기 위해서 접종을 받는 개인별로 투여받은 백신의 이름과 제조번호가 명확히 기록되어야 한다.

 

지금까지 내가 맞아야하는 코로나19 백신 vaccine에 대해 공부한 럭셔리크로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래 글 필독 : 코로나19 백신(화이자,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부작용 총정리_팩트기반 글입니다.]

https://jeonjucastelblog.tistory.com/66 

 

화이자,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백신 부작용 & 약물 이상반응 총정리_코로나19 팩트 기반

*글 자료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기타 럭셔리크로우 화이자_코미나티주 부작용(약물이상반응)_mRNA백신 1. 안전성자료 요약 이 약의 안전성은 만16세 이상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한, 2건의 임상시

jeonjucastelblog.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