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럭셔리크로우의 전주 기행
  • 럭셔리크로우의 전주 기행
  • 럭셔리크로우의 전주 기행
주말농장 이야기/주요 농작물 병해충 방제방법

가지의 주요 병해충 방제 방법_농사기술

by 전주 럭셔리크로우 2023. 6. 1.
반응형

2021년 필자는 주말농장을 통해 농사를 하며 공부했던 여러가지 중요 정보를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첫 번째 포스팅은 "가지의 주요 병해충 방제 방법"  입니다.  [글 참고 및 출처: 농촌진흥청>농사로>농업기술길잡이]

싱싱한 가지
싱싱한 가지를 수확하자

 
1. 가지 주요의 병 방제 방법
가. 시듦병
(1) 병징
처음에는 아랫잎부터 누렇게 변하고 포기가 시들며 점차 윗잎으로 변한다. 병이 진전하면 전체 잎이 황색으로 변하고 전체가 말라죽는다.
 
(2) 방제 대책
건전종자를 사용하고 저항성 대목을 이용하여 접목 재배한다. 콩류, 수수, 호맥 등으로 윤작재배를 하고 유기물은 충분한 양을 시용하며 담수를 하여도 효과적이다.
 
나. 풋마름병
(1) 병징
비가 그치고 기온과 지온이 급격히 증가하는 시기에 급격히 시들어 고사한다. 줄기를 절단한 단면을 누르면 누런 세균점액이 나오는 것이 특징이다.
 
(2) 방제 대책
건전한 묘를 정식하고 건전한 토양(처녀지)에 재배한다. 과도한 토양 수분은 금물이고 병든 포기는 조기에 제거한다. 접목재배를 통해 병을 예방하고 질소질의 과용을 삼가고 이랑을 높게 하여 배수가 양호하도록 한다.

가지모종
가지모종

 
다. 역병
(1) 병징
토양과 닿는 지제부의 줄기에서 발생하기 쉬우며 병에 걸린 부위는 암갈색의 병반이 점차 확대되고 식물체 전체가 암갈색으로 고사하게 된다. 병반 표면에 흰색곰팡이가 핀다.
 
(2) 방제 대책
포장의 배수 관리를 철저히 하고 이병된 식물체는 조기에 제거하여 전염을 막고, 역병 약, 아인산염 등을 관주한다. 이랑을 높게 하고 질소 비료의 과용을 피한다. 약제 살포는 예방 위주로 하고 발병했을 때는 3~4일 간격으로 집중적으로 살포해야 한다.
 
라. 잿빛곰팡이병
(1) 병징
주로 과일에 발병하나 줄기와 잎에도 발생한다. 꽃잎에서 감염하여 과실에 발생하며 처음에는 과실 끝 부분에 갈색수침상의 작은 반점이 생겨 점차 함몰하여 암갈색이 되며 회색의 곰팡이가 발생한다. 회색의 곰팡이 가루는 꼭 쥐 털과 같아서 쉽게 진단할 수 있다.
 
(2) 방제 대책
시설 내 습도가 낮아지도록 환기를 철저히 하고, 식물체가 튼튼하게 자랄 수 있도록 관리한다. 병원균이 시설 내 전체로 확산되기 전인 발병 초기에 약제 살포한다. 이병의 병원균은 약제 내성이 생기기 쉬우므로 등록된 살균제를 안전사용기준에 맞추어 교호로 선택하여 살포한다.

가지꽃
가지꽃

 
마. 잎곰팡이병
(1) 병징
줄기나 과실에는 드물게 발생하기도 하나 주로 잎에 발생한다. 처음에는 갈색의 작은 반점이 생기고 점차 커져 1㎝ 정도의 부정형 병반이 된다. 병반은 갈색 또는 짙은 갈색을 띠며 한 개의 잎에 다수의 병반이 생기면 조기 낙엽이 된다.
 
(2) 방제 대책
하우스 내 습도가 높을 때 많이 발생하므로 습도를 낮추고 발병초기에 등록된 농약을 안전사용기준에 맞추어 처리한다.
 
바. 균핵병
(1) 병징
잎과 열매에 발생하기도 하나 주로 줄기나 곁가지에 발생한다. 병든 부위가 급격히 시들고 점차 황갈색으로 변한다. 병든 부위는 눈처럼 흰 곰팡이 덩어리가 생기며 나중에는 쥐똥 모양의 균핵으로 변하는데 이러한 특징으로 쉽게 진단할 수 있다.
 
(2) 방제 대책
상습 발생지는 화본과 작물과 교호로 재배하거나 토양훈증제로 토양 소독을 하고 시설 내 온도를 20℃ 이상으로 유지하며 통풍관리를 철저히 한다. 토양을 깊이 갈아서 균핵을 묻어버리거나 담수해서 죽이도록 한다.

가지모종
가지모종

 
사. 흰가루병
(1) 병징
잎, 잎자루, 줄기, 과실 꽃등에 발생하며 처음에는 잎에 원형의 작은 흰빛을 띠는 병반을 만들지만 점차 잎 전체에 펴지게 되고 조기 낙엽 된다. 과실이나 꽃 등에도 이슬 같은 균 덩어리를 형성한다.
 
(2) 방제 대책
질소 비료의 과용을 피하고 병든 잎은 일찍 제거한다. 발병 초에 등록된 약제를 안전사용기준에 맞추어 살포하고, 약제 내성이 생기는 경우가 있으므로 약제를 서로 바꾸어서 살포하도록 한다.
 
아. 갈색무늬병
(1) 병징
주로 잎과 과실에 발생하고 처음에는 회녹색 원형의 작은 반점이 생기며 점차 부정형의 갈색 반점의 큰 병반으로 확대된다. 병반이 오래되면 중앙이 회색으로 변하고 동심윤문을 형성하기도 한다. 과실은 어릴 때는 발병이 적으나 큰 것에 많고 갈색 원형의 겹무늬가 형성되고 병반 가운데에 윤문 모양의 작고 검은 반점 (흑색소립)을 형성한다.
 
(2) 방제 대책
병든 잎은 일찍 제거하고 식물체가 강건하게 자라도록 재배적 조처를 잘하며 발병이 심한 곳은 가지과 작물 외의 다른 작물로 돌려짓기한다.

가지가 주렁주렁
가지가 주렁주렁

 
2. 가지 주요 충의 방제 방법
가. 진딧물류(목화진딧물, 복숭아혹진딧물)
(1) 피해 증상
주로 목화진딧물과 복숭아혹진딧물이 발생하며 새로 나온 잎을 흡즙하여 잎이 말리고 위축된다. 각종 식물 바이러스병을 전염시키고 진딧물이 배설한 감로는 그을음병을 유발시켜 동화작용을 억제시키고 열매의 상품성을 크게 떨어뜨린다. 봄철에 비해 적고 가물며 온도가 높은 해에 발생이 심하다.
(2) 형태 및 생태
목화진딧물은 날개가 없는 암컷의 크기가 1.1~1.9mm이고 몸색이 계절에 따라 황록색, 녹색, 청록색, 흑갈색으로 변화가 심하다. 날개가 있는 암컷 성충은 약간 작으며 녹색~담록색으로 가슴 부위는 흑색이다. 복숭아혹진딧물은 1년에 빠른 세대는 23회, 늦은 세대는 9회 정도 발생한다.
(3) 방제 대책
진딧물은 번식력이 매우 왕성하므로 미리 포장 예찰을 철저히 하여 발생 초기에 방제해야 하고 동일 계통의 약제를 연용하지 않아야 한다.

가지 재배
럭셔리크로우의 주말농장 가지

 
나. 응애류(점박이응애, 차먼지응애)
(1) 피해 증상
응애는 잎 뒷면에서 세포의 내용물을 빨아먹는데, 이때 잎 표면에 작은 흰 반점이 무더기로 나타나고 심하면 잎이 말라죽는다. 가지는 물론이고 토마토, 박과류, 콩류, 과수류 등 거의 모든 작물을 가해한다.
(2) 형태 및 생태
점박이응애나 차먼지응애는 비슷하여 구분이 어렵다. 보통 0.4~0.5mm의 아주 작은 해충으로서 담황색이나 황록색을 띤다. 발육 적온은 20~28℃이고 25℃일 때 알에서 성충까지 10일이 소요되어 조건이 맞으면 급격히 증식하며 1년에 8세대 이상 세대수를 반복한다. 강우가 적고 고온 건조할 때 발생한다.
(3) 방제 대책
한 잎당 1~2마리 발생하며, 초기에 방제해야 하고 주로 잎의 표면보다 뒷면에 많으므로 뒷면까지 약액이 묻도록 충분한 양을 살포해야 한다. 약제에 대한 내성이 생기기 쉬우므로 등록된 약제를 교호로 살포하며 발생이 많을 경우는 5~7일 간격 2~3회를 방제해야 한다. 최근에는 포식성 천적인 칠레이리응애를 시설 내에서 사용하여 좋은 효과를 보고 있다. 이들 천적 사용의 성공을 위해서는 천적에 영향이 적은 선택적 살충제의 사용이 중요하다.

가지 과수
가지 과수가 건강합니다.

 
다. 총채벌레류(오이총채벌레, 꽃노랑총채벌레, 파총채벌레)
(1) 피해 증상
약충, 성충이 모두 새순, 잎, 꽃을 흡즙한다. 꽃이 필 무렵부터 꽃 내부나 어린 과실의 꽃받침 부위에 주로 기생하여 흡즙하므로 꽃은 갈변되고 낙화되며 피해 과실은 자라면서 기형과가 되거나 과피에 갈색 또는 회색의 지저분한 흔적이 많이 남는다. 피해를 입은 부분별 황색 반점이 나타나며 갈변되어 고사하기도 한다.
(2) 형태 및 생태
꽃노랑 총채벌레는 몸길이 0.8~1.4mm이고 몸색은 담황색~등황색이며 오이 총채벌레는 꽃노랑총채벌레나 파총채벌레보다 작고 파총채벌레는 검은색에 가깝다. 양성 생식과 단성 생식을 겸하고 있으므로 발생했을 때 각태가 공존하며 번식이 빠르다. 오이총채벌레는 1세대를 경과하는데 25℃에서 14~18일이 걸리고 연간 야외에서 11세대, 온실에서는 20세대 정도 경과한다.
(3) 방제 대책
총채벌레는 발육 기간이 짧고 증식력이 높으며 알, 유충, 번데기, 성충이 함께 발생하므로 방제하기가 어렵다. 또한 크기가 작아(1mm 내외) 피해가 발생하기 전까지는 육안으로 확인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황색이나 흰색의 접착 트랩을 설치하여 발생을 예찰하여 발생 초기에 방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번데기는 흙 속이나 낙엽에서 지내므로 은색 필름으로 멀칭하면 효과가 있고 하우스 측창 등을 한냉사로 설치하여 시설 내로 성충의 유입을 막는 것도 중요하다.

가지꽃 측면
가지꽃 측면

 
라. 온실가루이
(1) 피해 증상
약충과 성충이 주로 잎의 뒷면에서 즙액을 빨아먹어 잎과 새순의 생장이 저하되거나 퇴색, 위조, 성장 저해, 고사 등의 직접적인 피해뿐만 아니라 배설물인 감로에 의해 그을음병을 일으켜 광합성을 저해하고 상품성을 떨어뜨리며 바이러스를 매개하기도 한다.
(2) 형태 및 생태
성충의 몸길이는 1.4mm로 작은 파리 모양이고 몸 색은 옅은 황색이지만 몸 표면이 흰 왁스 가루로 덮여 있어 흰색을 띤다. 알은 0.2mm의 포탄 모양이고 번데기는 등 쪽에 왁스 가시 돌기가 있는 타원형이고 길이는 0.7~0.8mm이다. 알에서 성충까지 되는데 3~4주 정도 소요되고 암컷 성충은 일생 동안 약 300 개의 알을 낳는다.
(3) 방제 대책
약제 살포 시 알과 번데기는 잘 죽지 않으므로 7~10일 간격으로 수차례 약제를 살포해야 하며 잎 뒷면에 골고루 묻도록 살포하여야 한다. 천적으로 온실가루이좀벌의 방제 효과가 있다.

필자가 수확한 가지
필자가 수확한 가지와 방울토마토

 

주말농장을 통해 수확한 가지
주말농장을 통해 수확한 가지

 
마. 아메리카잎굴파리
(1) 피해 증상
알에서 부활한 유충이 잎 조직 내에서 구불구불한 굴을 파고 다니면서 가해하고, 다 자라면 잎의 표피를 뚫고 나와 잎 위나 땅에서 번데기가 된다. 성충의 산란관으로 구멍을 뚫고 흡즙하여 피해를 주기 때문에 잎 표면에 흰색의 줄무늬와
가지 / 183작은 반점들이 생긴다.
(2) 형태 및 생태
성충은 몸길이 2mm정도이고, 암컷은 복부 말단에 잘 발달된 산란관을 가지고 있으며 300~400개의 알을 산란한다. 유충은 구덩이 모양으로 굴을 뚫고 다니면서 가해한다. 알에서 성충까지 발육기간은 20℃에서 23~28일이 걸리며 온도가 높으면 발육기간이 급격히 짧아지며 시설에서는 휴면 없이 연중 발생하므로 15 회 이상 발생할 수 있다.
(3) 방제 대책
시설 재배에서는 창문이나 출입구 등에 한냉사를 설치하여 성충의 침입을 차단한다. 묘상에서부터 발생에 주의하고 피해를 입은 묘는 정식하지 않도록 한다. 등록된 약제를 안전 사용기준에 맞추어 5~7일 간격으로 3회 정도 살포하고 성충은 황색에 잘 유인되므로 시설 내에 황색 접착판을 설치하여 성충을 유인해서 죽게 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