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럭셔리크로우의 전주 기행
  • 럭셔리크로우의 전주 기행
  • 럭셔리크로우의 전주 기행
주말농장 이야기/주요 농작물 병해충 방제방법

가지 Eggplant 주요 품종의 특성(우리나라 품종, 일본 수출 품종)

by 전주 럭셔리크로우 2023. 6. 2.
반응형

2021년 필자는 주말농장을 통해 농사를 하며 공부했던 여러가지 중요 정보를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두 번째 포스팅은 "가지 Eggplant 주요 품종의 특성(우리나라 품종, 일본 수출 품종)" 입니다.  [글 참고 및 출처: 농촌진흥청>농사로>농업기술길잡이]

가지 Eggplant
가지 Eggplant

 

1. 우리나라의 재배 품종

가. 흑진주

과실 껍질(果皮)은 흑자색으로 윤이 나며, 과육(果肉)이 연하여 상품성이 우수하다. 과실 길이는 30cm 정도이다.

 

나. 쇠뿔가지

우리나라 농가에서 가장 많이 재배하고 있는 재래종인데 쇠뿔 같이 생긴 가지를 일괄하여 일컬으며, 모양과 크기는 지방에 따라 약간씩 다르다. 과실 껍질이 두껍고, 검정 보라색(黑紫色)이 나며, 과육이 단단하고, 내서성(耐署性)이 강하다.

럭셔리크로우의 주말농장 가지
럭셔리크로우의 주말농장 가지

 

다. 신흑산호

과실 길이가 30cm 정도로 짙은 검정 보라색을 띠며, 광택이 강하고, 꼭지 부위까지 완전히 착색된다.

 

라. 가락장가지

과실 길이가 25~30cm인 조생종으로 상하 굵기가 일정하며, 과육이 부드럽다.

022 / 농업기술길잡이02

학명: Solanum melongena
학명: Solanum melongena

 

2. 일본 수출 가지 품종

가. 장란형군

(1) 하야부사(사카다, はやぶさ)

하우스재배용으로 극조생 품종이다. 장란형군의 가지는 대부분 절임용으로 이용하고 있다. 과실은 중장이 짧은 편이며 색택이 양호하고 과실이 고르다. 다른 품종에 비하여 착과성이 좋고 비대가 빨라서 초기부터 수량이 많은 품종이다. 초세는 작으면서 반개장성이고 줄기가 가늘고 잎이 작으며 저온성도 강한 편이다. 고온, 다비, 다관수 시에도 견디는 힘이 있고 가온 재배에 적당하다. 단위결실성이 강하여 저온기에도 석과가 적게 발생한다.

 

(2) 천양, 천양 2호(다키이, 千兩, せんりょう)

윗부분이 두터운 장란형 조생종이다. 과색은 농자색으로 광택이 좋다. 반개장성이고 절간이 다소 길며, 초세는 강한 편이고, 고온 건조기에도 생산성이 높은 품종이다. 저온기 재배에서도 석과가 적게 발생하는 것이 장점이며 무 접목재배에서도 반신위조병에 강하다. 대개 터널재배에 많이 이용하고 있고 하우스재배에서도 이용되고 있다.

 

(3) 시스이(紫水, 다키이, しすい)

하야부사나 천양에 비해서 과장이 짧고 육질이 부드러우며 단맛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1과는 80~130g 정도이고, 흑자색의 광택이 좋고 수송성이 좋다. 초세는 다소 강한 편이고 중개 장형이며 절간장이 약간 짧고 재배가 용이하다. 1번과의 수확기부터 추비를 시작하며, 여름 고온기에는 충분히 관수하여 재배한다.

다수확이 가능한 가지
다수확이 가능한 가지

 

나. 장가지군

(1) 흑양(黑兩, 다키이, こくよう)

과형은 두텁고 길지만 재래종보다는 짧다. 잎이 약간 좁으면서 작고 절간은 중정도이고 숙기는 조숙성이다. 일본 전역에 터널재배용으로 많이 재배하고 있다.

 

(2) 축양(筑陽, 디키이, ちくよう)

상품률이 높은 장가지이며 길이는 흑양에 비하여 다소 짧은 편이다. 겨울철에도 선세과, 곡과, 끝부분이 굵어지는 과 등의 발생이 적고 여름철에도 기형과가 적은 주년 생산용이다. 육질이 치밀하여 절임용으로 적당하다. 초세는 중개 장형이고 흑양에 비하여 강하며 극조생 품종이다. 저온기에는 최저 온도를 10℃ 이상 유지하며 터널재배나 노지재배에서도 강하게 키우는 것이 좋으나 과번무하지 않도록 1번과도 필히 착과시켜야 한다.

 

다. 구형군

정구형과 편구형이 있고 숙기는 중만생이며 내병성이 강하다. 과실은 대과 또는 중과이며 육질이 치밀해서 익혀 먹기에 알맞다. 이군에 속하는 품종은 ‘사카다의 우스카와아지마루(うす皮味丸)’, 다키이 종묘의 ‘구로와시(くろわし)’, ‘早生大” 등이 있다.

가지 원산지: 인도
가지 원산지: 인도

 

3. 가지 품종 베스트6

가. 신흑산호
과실 길이가 30cm 정도로 꼭지부분까지 완전히 착색되고 광택이 좋은 신흑산호입니다. 신흑산호는 하우스에서 노지까지 폭넓게 재배할 수 있는 품종으로 돌가지 현상이 적고, 곁가지가 많이 발생해 다수확이 가능한 조생종입니다.

나. 천하대장
과실 길이가 38cm정도인 천하대장은 노지에서도 병 발생이 적은 품종으로 가지 속에 종자수가 적어 과육이 부드럽고 단맛이 강한 장점이 있음. 덥고 건조할 때 재배해도 색이 변하지 않고 돌가지 발생이 적음. 그래서 노지재배 농가에서 가장 선호하는 품종이라고 합니다.

다. 조색흑광2호
과실 길이가 평균 28cm정도로 광택이 좋고 과육이 부드러운 조생흑광2호는 추위와 더위에 잘 견디는 장점이 있음. 초기 수량이 특히 많은 품종입니다.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가지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가지


라. 블랙다이아(축양)
최근 수출용 품종으로 농가에서 많이 재배되고 있는 블랙다이아는 과실 길이 20cm, 무게는 150g 전후로 머리 부분이 굵고 균일한 특징이 있음. 과색은 농흑자색으로 수분이 많고 돌가지 발생이 적어 시장성이 좋습니다.

마. 미끈이
장과형의 흑자색 과실로 조기 착과성이 좋은 미끈이는 다수확이 가능한 품종으로 수광율이 좋아 색택이 강하며, 곡과(구부러진 가지) 발생이 적고, 육질이 부드러워 상품성이 우수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