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이 얼마 남지 않은 4월 22일 전주의 이팝나무 명소를 찾아 팔복동에 위치한 팔복예술공장으로 향했다. 불과 며칠 사이에 이팝나무에는 하얀 꽃이 피어있었다.
이팝나무의 유래
이팝나무에 관한 이야기다. 꽃의 생김새가 흰쌀밥(이밥)과 비슷 하다 하여 이밥나무→이팝나무로 변했다는 이야기가 있고 또 꽃이 피는 시기와 관련하여 입하(立夏)나무→이팝나무로 변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2023년 24절기 중 입하(立夏)는 5월 6일입니다. 우리의 조상들은 농경문화와 민속신앙이 어우러져 "이팝나무 꽃이 만발하면 풍년이 들고 드문드문 필 때는 가뭄의 피해가 있으며 꽃이 잘 피지 않으면 흉년이 온다."라고 믿었는데, 이팝나무의 두 가지 설 모두 사실 농사와 관련이 깊은 것만큼은 공통인 것 같습니다. [전주 럭셔리크로우]
팔복예술공장으로 가는 길에서 철길은 좌측에 있다.
이팝나무와 철길을 찍고 싶다면 사진 촬영 장소로 가장 적당한 장소입니다. 위 지도에서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금학교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이번 주부터 5월 둘째 주까지 이팝나무가 활짝 필 것으로 보입니다. 전주 사람들도 잘 모르는 금학천(金鶴川)에 대해 잠시 알아 보겠습니다.
○ 금학천(金鶴川)
팔복동을 남-북으로 흐르는 전주천의 지류 소하천이다. 금학천과 관련된 옛 기록은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 금학천은 현재 전주제지가 위치한 황방산의 북서사면 일대에서 시작하여 일부는 전주제지 공장 시설에 의해서 복개된 상태로 그 수로가 명확하지 않다. 그리고 본 유로는 팔복동2가 393-14번지에서 확인되며 팔복동4가 249-25번지 일원에서 살짝 북동방향으로 꺾여서 직강화된 하천 유로를 따라 흘러가고 팔복동4가 1082-6번지 일원에서 전주천(추천)의 본류와 합류한다. 현재 금학천은 이 일대의 공장 건립, 도로건설 등으로 많은 부분이 복개된 상태이며 일부는 현재 남아있는 철로와 함께 평행하게 인공적인 수로의 형태로 흐르고 있다. 각종 오물과 쓰레기로 인하여 몸살을 앓고 있었으며, 최근 이러한 오염 원인을 제거하고자 자연형의 하천정비사업을 진행하였다.
이제 슬슬 팔복예술공장 내 이팝나무그림책도서관으로 자리를 옮겨 볼까요!~
\
전주 팔복예술공장은 복합 문화공간으로 이팝나무 그림책 도서관이 있다.
팝업 북(pop-up book): 책장을 폈을 때 장면이 묘사된 그림이 입체적으로 튀어나오는 책으로 ...이곳 도서관에는 많은 팝업 북이 전시되어 있는 공간이다.
운영시간은 10:00~12:00 (점심시간 12:00~13:00) 13:00~17:30까지입니다.
대략적인 전시실의 모습을 확인해 볼까요!~
이팝나무그림책도서관
팔복예술공장의 이팝나무그림책도서관은 전주시의 특화도서관 중 한 곳으로 남녀노소 모두가 즐길 수 있는 그림책 특화도서관입니다. 2021년 개관을 기념한 기획전시를 시작으로, 그림책 전시뿐만 아니라 그림책과 연계한 예술놀이 체험 프로그램을 함께 운영하면서, 시민들에게 복합문화공간을 제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변화를 꿈꾸고 있습니다.
01. 팝업북의 역사를 만나다 since 1820
The Pop-up Books.
전시기간 2021.04.01. ~ 2021.11.21
이팝나무그림책도서관의 개관을 기념하여, 약 200여 년의 팝업북의 역사를 돌아보는 “The Pop up Books;팝업북의 역사를 만나다” 전을 개최했다. 매년 봄이면 팔복예술공장을 지나는 철길 양옆으로 하얗게 꽃을 드리우는 이팝나무에서 유래된 도서관의 이름과 팝하고 펼쳐지는 팝업북에 우리는 새로운 세계로 빨려 들어가는 마법 같은 순간을 맞이하게 된다. 책 속에서 거대한 배가 솟아나 바다를 항해하고 앨리스의 이상한 나라가 3차원의 공간에 펼쳐진다. 오롯이 종이의 움직임으로 만들어낸 팝업의 한 장면은 독자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이야기를 더 풍부하게 경험하도록 한다.
1960년대에는 체코에서 쿠바스타의 정교하고 다이나믹한 팝업북이 출현한다. 쿠바스타 팝업북의 매력은 180도로 열면 두 장의 페이지에 나타나는 박력 넘치는 팝업이다. 특히 그의 대표작인 <콜럼버스가 미국을 발견한 방법 How columbus discovered America>가 대표적이다.
지난 01. 팝업북의 역사를 만나다 전시 확인은 전주 럭셔리크로우의 아래 URL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02. 세계가 사랑한 우리 그림책
전시기간 2021.12.01. ~ 2022.06.30.
이팝나무 그림책 도서관의 두 번째 전시는 전주문화재단과 한국출판문화산업 진흥원의 공동기획전시로 세계 각국으로 수출된 자랑스러운 우리 그림책과 전북지역이 그림책 작가들을 소개한다. 우리나라에서 만들어진 원서와 수출된 번역본들을 함께 전시함으로써, 각 나라의 소소한 문화적 차이를 발견하는 재미가 있으며, 프랑스, 일본, 중국, 대만, 스페인, 미국, 멕시코 등 세계 각국으로 수출된 75종 154권의 책들을 만나볼 수 있었다.
훌륭한 우리의 그림책들이 지속적으로 출판됨에 따라 해외 판권 수출도 해마다 늘어나고 있으며, 린드그렌상, 볼로냐 라가치상 등 세계 유수의 상을 수상하면서 많은 나라에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03. 그림책 원화전
새 나무에 앉다 - 김선남 · 이승원
전시기간 2022 08.09. ~ 2022.12.31.
<새, 나무에 앉다>는 이팝나무그림책도서관이 세번째 기획전시로 자연의 새와 나무를섬세하고 아름답게 그려내는 두 작가의 애정어린 시선을 느껴볼 수 있다. 자연 속 새와 나무를 관찰하고 즐겨 그리다 보니, 이승원 작가와 김선남 작가는 그들에 대한 애정과 자연을 향한 경외심이 생겼다고 이야기한다. 두 작가의 작품을 보고있자면, 우리는 자연 속새, 나무와 함께 살고 있으며 자연과사람이 이어져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전시된 책과 원화들을 통해 두 작가와 대화를 나누고, 그림책 속의 새와 나무를 만나보자.
저는 개인적으로 김선남, 이승원 작가의 그림책을 좋아합니다. 모니터에 나온 그림을 몇 장 담아보았습니다. 이승원 작가의 소개는 아래 그림(영등할망 제주에 오다. 3컷 / 삐이삐이, 아기 오리들이 연못에 살아요. 3컷)으로 대신합니다.
김선남 작가
서울에서 나고 자랐고, 대학에서 서양화를 공부 했습니다. <나무 하나>에 그림을 그리면서 자연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자연의 세계는 너무나 크고 깊어서 다 헤아릴 수 없지만 나와 만나 자연의 이야기를 나의 시선으로 하나씩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그린 책으로는 <은행나무처럼>, <날아라 막내야>, <나무 하나에>, <갈대의 길>, <한 나무가>가 있고, 쓰고 그린 책으로는 <서울이야기>, <은행나무>, <다 같은 나무인 줄 알았어>가 있습니다.
지난03. 그림책 원화전 "새 나무에 앉다 - 김선남 · 이승원" 전시 확인은 전주 럭셔리크로우의 아래 URL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팝업북을 하나하나 사진에 담아 보았습니다.
[터널북] Book_곰돌이 푸 Winnie the Pooh / 2011년 일본
인기 있는 동화인 곰돌이 푸를 19세기 터널 북의 기법을 이용하여 제작했다. 구멍에 눈을 대면 푸가 사는 속의 풍경과 함께 캐릭터들을 만날 수 있다.
팝!~ 하고 펼쳐지는 이팝나무 그림책 도서관의 팝업북을 감사하며 나오는 길!~ 팔복예술공장과 철길 위에 이팝나무를 다시 한번 담아봅니다.
YAHO 야호놀이터는 전주시의 아동친화도시의 일부 정책이 반영된 놀이시설이다. 현재 전주시의 야호놀이터는 테마별로 야호 숲놀이터, 야호 물 놀이터, 야호 책놀이터, 야호 예술놀이터 등 100여곳이 넘는다.
위 사진 우측에 물기가 보이는 곳이 "팔복예술공장 물예술터" 이다. 중복이긴 하나 팔복예술공장의 놀이터는 예술놀이터로 아이들의 사랑을 듬뿍 받고 있다. 여름이면 시원한 바닥분수를 즐길 수 있다. *위치: 덕진구 구렛들1길 46 / *운영기간: 7~10월 / *운영시간: 09~18시 / *문의사항: 063)283-9221
아이들의 창의력과 예술의 모습을 볼 수 있는 팔복예술공장 그리고 이팝나무 그림책 도서관은 꾸준히 전주시민의 사랑을 받고 있는 곳이다.
지금까지 전주의 이팝나무 명소가 있는 팔복동 철길과 팔복예술공장 내 이팝나무 그림책 도서관에서 전주 럭셔리크로우 였습니다. 이 포스팅을 잘 보셨다면 공감&댓글&구독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전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주 양묘장 지금은 공사중 전주 지방정원으로 새롭게 조성된다. (51) | 2023.05.13 |
---|---|
전주시 야호 놀이터 총정리(업데이트ver.2.0) (42) | 2023.05.09 |
전주 천연기념물 삼천동 곰솔나무 (34) | 2023.04.04 |
조선 태조의 넷째 아들 이방간(李芳幹) 회안대군묘(懷安大君墓) (42) | 2023.03.01 |
전주 황방산(黃尨山) 천고사(天固寺) (29) | 2023.03.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