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럭셔리크로우의 전주 기행
  • 럭셔리크로우의 전주 기행
  • 럭셔리크로우의 전주 기행
전국

부여 가림성 느티나무(사랑나무)와 논산 견훤왕릉

by 전주 럭셔리크로우 2024. 3. 18.
반응형

2022년 5월의 푸르름을 따라 친구와 함께 당일코스로 익산(숭림사)를 시작으로 충남 강경(옥녀봉), 논산(견훤왕릉), 부여(가림성_성흥산성, 궁남지, 낙화암, 수북정)로 떠났었다. 어찌 보면 미루고 미뤄왔던 포스팅이다.

부여 가림성 사랑나무
부여 가림성 사랑나무

부여의 목적지를 가기 위해 익산 숭림사, 견훤왕릉을 지나 차를 타고 성흥산의 충혼사 아래에 위치한 주차장에 차를 놓고 걸어 올라갔다.

가림성(加林城) 안내판
가림성(加林城) 안내판

가림성(加林城) / Garimseong

종목: 사적 제4/ Historic Site No.4

소재지: 충남 부여군 임천면 성흥로97번길 167(군사리)

사비천도 이전인 서기 501년에 쌓은 백제시대의 산성이다. 해발 268미터의 산 정상부에 돌로 쌓은 석성과 그 아래쪽에 흙과 돌로 쌓은 토성이 있다. 석성의 둘레는 1,350미터이고 높이는 4미터 가량 되는데, 성 내부에는 우물터·건물터 등이 남아 있으며, 남문·동문과 서문 3개의 문터가 확인 되었다. 현재까지 백제 성곽 가운데 쌓은 시기가 가장 확실한 산성이므로 백제시대의 성곽을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한 자료가 된다. ·당연합군에 의해 백제가 멸망한 후에는 백제 부흥운동의 거점이 되었다. 군사적으로 중요한 곳이므로 18세기 중엽까지 사용되었다.

드라마, 영화, 예능의 촬영지로 유명하다
드라마, 영화, 예능의 촬영지로 유명하다

 

성흥산 사랑나무

501(백제 동성왕 23) 년에 축조된 가림성은 사적 제4호로 지정되어있다.

가림성에 위치한 사랑나무는 부여 10경 중의 하나로 옆에 서면 임천면은 물론 논산, 강경, 익산, 서천이 한눈에 보인다.

지난 2006년 방영된 서동요의 촬영지로 유명해지면서 드라마 <대왕 세종>, <신의>, <육룡이 나르샤>, 영화 <흥부>등 각종 예능의 촬영지로 사랑 받고 있다.

흥부_영화촬영지
흥부_영화촬영지
신의_드라마 촬영지
신의_드라마 촬영지
육룡이 나르샤_드라마 촬영지
육룡이 나르샤_드라마 촬영지

 

충혼사忠魂祠
충혼사忠魂祠
충혼사忠魂祠 안내판

 

충혼사忠魂祠 | Chunghonsa Shrine

충혼사는 백제 부흥 운동 당시 신라와 당나라 연합군에 맞서 싸우다가 목숨을 잃은 백제의 이름 없는 병사들을 추모하기 위해 세운 사당이다. 매년 4월 이곳에서 충혼제를 열어 그들의 넋을 위로하고 있다.

부여 가림성 안내판
부여 가림성 안내판
부여 가림성 扶餘 加林城
부여 가림성 扶餘 加林城

 

부여 가림성 扶餘 加林城 | Garimseong Fortress, Buyeo

사적 제4/ Historic Site No.4

가림성은 백제 후기 사비도성을 방어하기 위해 쌓은 석성(石城)이다. 삼국사기501(동성왕 23) 위사좌평(衛士佐平) 백가(苩加)가 쌓았다는 기록이 전한다. 백제시대 성곽 가운데 성을 쌓은 시기가 정확히 알려진 유일한 성이자 옛 지명을 알 수 있는 유적으로 매우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

가림성이 있는 성흥산은 금강을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는 전략적 중심지로서 백제가 멸망한 후에는 백제 부흥 운동의 거점이 되기도 했다.

산성은 성흥산의 꼭대기 8부 능선을 따라 내성을 쌓고 동쪽으로 외성이 붙어 있는 형태로 이중 또는 사슬 모양 구조이다. 성안에는 남··서문 터와 우물터 등이 남아 있다.

부여 가림성의 주요 위치
부여 가림성의 주요 위치
부여 가림성 발굴조사
부여 가림성 발굴조사

부여 가림성 발굴조사

지정명 : 사적 제4호 부여 가림성

지정일 : 1963. 1. 21.

지정구역: 182,526

유적구조 : 내성과 외성으로 이루어진 테뫼식 산성*

*산꼭대기에 테두리를 두르듯 둘러싼 성

유적규모 : 내성 길이 약1,342m, 면적 92,568㎡ / 외성 길이 약724m, 면적 38,173

조사현황 : 1996~2020년 현재까지 7차례 발굴조사 추진

산성으로 오르는 계단
산성으로 오르는 계단

성흥산의 암벽이 위태위태해 보인다
성흥산의 암벽에 소나무가 보인다

계단 중간지점
계단 중간지점

계단 중간지점
임천면 방향 뷰

5월인데도 꽤 힘들었다. 산을 올라 가림성 느티나무(사랑나무)를 보고 싶은 분은 구두는 지양하고, 운동화를 신고 오시길 바란다.

임천면 방향 뷰
임천면 방향 뷰
드디어 석성(가림성)이 보인다
드디어 석성(가림성)이 보인다
거의 다 올라왔다
거의 다 올라왔다

여기에서 조금 더 오르니 석성이 보인다. 거의 다 올라왔다고 생각하니 산성 위로 크나큰 느티나무(사랑나무)가 보였다.

가림성 느티나무(사랑나무)
가림성 느티나무(사랑나무)
5월의 가림성 사랑나무
5월의 가림성 사랑나무
가림성(加林城)
가림성(加林城)
가림성 석축으로 덩굴식물이 보인다
가림성 석축으로 덩굴식물이 보인다

 

가림성 사랑나무는 인생샷 명소이다
가림성 사랑나무는 인생샷 명소이다

부여 가림성 느티나무 안내판
부여 가림성 느티나무 안내판

부여 가림성 느티나무 / 扶餘 加林城 느티나무

Saw-leaf Zelkova of Garimseong Fortress, Buyeo

천연기념물 / Natural Monument

가림성 느티나무는 높이 22미터, 둘레 5.4미터 이며, 백제시대 군사적 요충지인 가림성 남문지에 위치한다. 가지가 하트처럼 보여 일명 ‘사랑나무’로 불리는 가림성의 랜드마크이다. 금강하구 일원인 논산, 강경, 서천, 익산이 한눈에 조망되는 관측소 대표 나무로 넓게 펼쳐진 독특한 뿌리 모양과 아름다운 나무모양은 바람의 영향으로 보인다.

오래전부터 사진작가들의 명소로 알려진 곳이며, 최근에 드라마와 영화의 촬영장소로 알려져 많은 연인들의 인생샷명소로 사랑받고 있다.

나무 높이 22미터&#44; 둘레 5.4미터
나무 높이 22미터, 둘레 5.4미터
가림성 사랑나무의 가지부분
가림성 사랑나무의 가지부분

 

부여 가림성은 충청남도 부여군 임천면과 장암면 경계에 있는 성흥산(해발 260m)8부 능선에 위치한다. 사비도성을 수호하기 위해 축조된 테뫼식 산성으로 백제 산성 중에서 옛 지명과 축성 연대(동성왕23, 501)를 확실하게 알 수 있는 유일한 성이다. 가림성 느티나무는 성의 남문지에 위치하고 있다. 천연기념물인 느티나무는 가지가 하트처럼 보여 '사랑나무'로 불린다. 여러 드라마 및 영화 촬영장소로 알려져 '인생샷' 명소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논산 견훤왕릉(甄萱王陵)
논산 견훤왕릉(甄萱王陵)

 

견훤왕릉(甄萱王陵) 안내판
견훤왕릉(甄萱王陵) 안내판
견훤왕릉(甄萱王陵)_충청남도 기념물 제26호
견훤왕릉(甄萱王陵)_충청남도 기념물 제26호

 

견훤왕릉(甄萱王陵) / Tomb believed to be Gyeonhwon's

▪지정별 : 충청남도 기념물 제26호

▪위 치 : 논산시 연무읍 금곡리 산18-3

후백제의 왕 견훤(?~936)의 능으로 전한다. 견훤은 상주 가은현(尙州 加恩縣 : 현재 문경시 가은읍) 사람으로 아자개(阿慈介)의 아들이라 한다. 서기 900년 완산(完山: 현재 전주)을 도읍으로 정하고 후백제를 세워 한 때는 후삼국 중 가장 큰 세력으로 성장하기도 하였으나 왕위계승을 둘러싸고 아들 신검과의 내분으로 인해 서기 936년 후백제는 고려에 멸망하게 되었다. 그의 죽음에 대해 『삼국사기(三國史記)』에는 ‘걱정이 심하여 등창이 나 수일 후에 황산불사(黃山佛寺)*에서 죽었다’고 되어 있다. 또한 『동국여지승람(東國與地勝覽)』 ‘은진(恩津)’ 조에는 ‘견훤의 묘는 은진현의 남쪽 12리에 떨어진 풍계촌(風界村)에 있는데, 속칭 왕묘, 왕총 이라고 한다’ 고 기록되어 있다. 임종시 유언으로 완산이 그립다하여 이곳에 무덤을 썼다 하는데, 실제로 맑은 날에는 멀리 전주의 모악산이 보이기도 한다. 무덤은 약 직경 10m, 높이 5m 크기의 규모인데, 1970년에 견씨 문중에서 「후백제왕 견훤릉(後百濟 甄萱陵)」이라는 비를 세웠다.

 

*황산불사(黃山佛寺) : 개태사(開泰寺)의 예전 이름으로 충청남도 논산군(論山郡) 연산면(連山面) 천호산(天護山)에 있었다.

무덤은 약 직경10m&#44; 높이5m 크기의 규모
무덤은 약 직경10m, 높이5m 크기의 규모

 

전 견훤 묘 (傳 甄萱 墓)

<내용 요약>

전견훤묘(傳甄萱墓)는 충청남도 논산시 연무읍 금곡리에 있는 후백제의 왕 견훤이 묻혔다고 전해지는 무덤이다. 견훤왕릉으로 불리기도 한다. 여러 기록에는 은진현 남쪽 풍계촌에 있었다고 전해지는데, 현재는 충청남도 논산시 연무읍 금곡리 산18-3 야산에 자리하고 있다. 금곡리가 예전에 은진현에 소속되어 있었으므로, 이곳을 견훤묘로 보고 있다.

 

<정의>

충청남도 논산시 연무읍 금곡리에 있는, 후백제의 왕 견훤이 묻혔다고 전해지는 무덤.

전 견훤 묘(傳 甄萱 墓)
전 견훤 묘(傳 甄萱 墓)

<조성 경위>

후백제의 왕 견훤(甄萱)935년 아들 신검에 의해 왕위에서 쫒겨나 금산사에 유폐되었다가, 936년 고려 왕건에게 귀화하였다. 9369월 신검과 왕건의 마지막 전투는 일리천에서 벌어졌다. 견훤이 고려군의 앞에 서자 후백제군의 사기는 땅에 떨어졌다. 패퇴한 신검*은 충청도 황산 탄현까지 후퇴하였으나 결국 왕건에게 항복하였다.

견훤이 유폐된 금산사
견훤이 유폐된 금산사

그런데 왕건은 견훤의 뜻과 달리 신검을 살려 주었다. 견훤은 이것을 분하게 여겨 등창이 나서 며칠 만에 황산(黃山)의 불당에서 죽었다고 한다. 이때가 93698일이었고 나이는 70였다. 황산의 불사(佛舍)에서 죽은 견훤은 인근 지역에 묻힌 것으로 추정된다. 견훤이 죽은 절을 논산 개태사로 보기도 한다. 제왕운기에 의하면 견훤이 사망하자 왕건이 부의를 넉넉히 해 주었다고 한다. 견훤이 묻힌 곳은 확실하지 않다.

1970년 견씨(甄氏) 문중에서 건립한 묘비
1970년 견씨(甄氏) 문중에서 건립한 묘비

 

고려사, 세종실록지리지등의 자료에 의하면 견훤묘는 은진현의 남쪽 12리 풍계촌에 있었다고 한다. 현재 견훤묘는 충청남도 논산시 연무읍 금곡리 산18-3 야산에 자리하고 있다. 금곡리가 예전에 은진현에 소속되어 있었으므로, 이곳을 세종실록지리지등에서 말한 견훤묘로 보고 있다.

여지도서에 의하면, 견훤이 작치(鵲峙) 고개에 진을 쳤는데 까치가 깃대 위에 앉자 깃대가 무너졌다. 이를 본 견훤이 패할 줄을 알고 내가 죽으면 모악산(母岳山)이 보이는 곳에 장사 지내라.”라고 하였다는 고사를 인용하고 있다.

삼례 비비정에서 본 모악산(母岳山)
삼례 비비정에서 본 모악산(母岳山)

견훤이 유언을 남겼다면 자신이 나라를 세운 전주나 광주 또는 자신이 태어난 상주에다 묻어 달라고 하기보다, 나라를 세웠지만 결국 나라를 망하게 한 회한을 품고 자신이 죽은 황산의 불사 근처에 묻어 달라고 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보기도 한다.

후백제왕견훤릉(後百濟王甄萱陵)이라 새겨져 있다
후백제왕견훤릉(後百濟王甄萱陵)이라 새겨져 있다

<특징과 형태>

견훤묘는 10세기경에 축조한, 지름 10m, 높이 5m, 둘레 83m의 봉분이다. 19811221일 충청남도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묘 앞에는 1970년 견씨(甄氏) 문중에서 건립한 묘비가 있으며, ‘후백제왕견훤릉(後百濟王甄萱陵)’이라고 새겨져 있다. [글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_전 견훤 묘]

 

*신검(神劍) : 후백제의 제2대(재위: 935년~936년) 왕으로 재위 935936. 견훤의 장자였으나 넷째아들인 금강에게 왕위를 물려주려고 한 견훤을 유폐시키고 즉위하였다. 그후 고려태조왕건의 대군에 패배해 왕위에 오른지 1년만에 멸망하였다.

728x90
반응형

댓글